안보

미 대학 시위 민주당 공화당 대결에 언론자유 위장진보 민주당 충돌

김종찬안보 2024. 4. 29. 13:53
728x90

Protests at US universities clash between Democrats and Republicans, 'disguised progress' over freedom of the press

미 대학 시위에 강경보수 공화당이 군대 주둔을 요구하고 민주당은 언론자유에 대한 혼돈으로 진보에 대한 정체성 분열이 심각해졌다.

이스라엘의 하마스 공격에 대해 미국 대학 시위가 전역으로 번지며 동부 뉴욕과 서부 로스앤젤레스에서 북부 애틀랜타와 남부 오스틴까지 시위 캠프가 확산되자 경찰의 대대적 단속을 이끌어 냈고 외부 선동가들이 가세하며 공화당의 군대 진압과 민주당 내부 위장 진보 갈등이 커졌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7개월만에 전국의 대학 캠퍼스가 시위에 가담했고 일부 유대계 미국인들 주도해 온 반유대주의 정체성에 대한 언론 자유가 진보적 민주당의 새로운 긴장점으로 부각됐다고 뉴욕타임스가 28일 보도했다.

뉴욕타임스는 대부분의 민주당 의원들은 언론의 자유를 지지하고 반유대주의 규탄하며, 이스라엘 정부에 대한 비판은 공정한 게임이라고 생각한다반면 상충하는 역사적 서술로 점철된 다루기 힘든 갈등 해결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정당한 비판반유대주의 발언을 어떻게 구별할 것인가에 대한 논쟁이 캠퍼스에서 열띤 논쟁 쟁점이라고 밝혔다.

반면 강경 우익의 공화당은 아예 미국 대학 캠퍼스에 군대 파견을 요구하며 강경보수와 반유태주의간의 정면 충돌을 선택했다.

공화당의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은 24일 바이든 대통령에게 컬럼비아 대학과 전국의 다른 캠퍼스에서 반유대주의적으로 변한 친팔레스타인 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잠재적으로 주 방위군 파견 포함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존슨 의장은 컬럼비아 로우 도서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으로 "적절한 행정 권한이 있다""이러한 위협이 멈추지 않는다면 주 방위군이 적절한 시기를 맞이할 수 있다. 우리는 이 캠퍼스에 질서를 가져와야 한다"고 야유와 고함 속에서 대학에 군대 파견 정책을 발표했다.

톰 코튼 상원의원(아칸소)과 조시 홀리(미주리) 상원의원 등 다수의 강경 우파 공화당 의원들도 캠퍼스 내 친팔레스타인 시위 진압에 군대 파견을 공식 요구했다.

존슨 의장의 캠퍼스 방문은 하원이 우크라이나, 이스라엘, 대만에 대한 950억 달러의 해외 원조를 승인한 직후 진행됐다.

정치적 긴장은 컬럼비아대학에서 분명하게 드러나며 대학 캠퍼스는 시위 운동의 진원지이자 시위 비판자들의 초점이 됐다.

바이든 대통령을 포함한 민주당 의원들, ·하원 지도부, 애덤 쉬프 하원의원(캘리포니아), 루벤 갈레고 하원의원(애리조나) 등 유력 상원의원들이 컬럼비아대학 주변에서 자행되고 있는 반유대주의 괴롭힘을 규탄했다.

민주당 의원들 일부 다른 부류는 유태인 학생들에서 안전하지 않다고 느끼지않는 입장에 직접 연대를 시도하고 이를 과시했다.

NYT는 플로리다 민주당 하원의원 재러드 모스코위츠는 최근 다른 유대인 의원들과 함께 캠퍼스를 방문하는 시위를 통해 민주당내 일부 인사들을 향해 일부 시위의 강경한 성격을 경시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했다.

그는 컬럼비아대에서 "평화로운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면서 "하지만 좌파 친구들은 '모두가 평화롭고, 반유대주의는 없다'는 견해를 부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렉 카사르 텍사스 하원의원은 텍사스대학 방문해 시위대와의 연대를 보여주며 시위대의 활동을 베트남과 이라크 전쟁에 반대하는 학생들의 행동주의와 연결했다.

그는 "너무나 자주, 역사는 일찍 평화를 외치는 사람들을 옹호하는 것으로 끝난다""점점 더 많은 국회의원들이 이 행사에 참석하기 시작할 것이고 학생들이 어디에서 왔는지에 대해 점점 더 많이 듣기 시작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자들이 전국의 시위대가 반유대주의적 언어 사용한 사례에 대한 질문에 "그 사람들은 형편없다""그들은 평화 운동의 일부가 아니다. 인종차별, 이슬람 혐오, 반유대주의, 모든 형태의 증오 등 증오에 의해 동기가 부여되는 사람은 평화롭지 않다"고 답했다.

NYT반면 다른 민주당원들에게는, 일부 유태인 학생들이 묘사한 협박과 괴롭힘의 사례들이 캠퍼스 운동의 특징이라고 유태주의에 대한 반대가 일상으로 용인됐던 캠퍼스의 차별에 대해 지적했다.

에모리 대학의 시위대를 무력으로 진압한 조지아주에서는 루와 롬먼 주 하원의원은 "다인종, 다문화, 다종교 세계를 믿는 수천 명의 학생들을 환영하는 학생들보다 소수의 선동가들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에 대해 경고했다.

팔레스타인인인 민주당원 롬먼은 NYT"우리가 젊은이들을 잃는다는 것은 투표함에서 지는 것만이 아니다"라며 "우리는 전체 선거 기구에서 그들을 잃고 있다"고 말했다.

대학 시위에서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민주당 전체를 극단적이고 아이비리그 시위대의 우려에 지나치게 동조하는 것으로 묘사하려 하고 있다고 NYT가 밝혔다.

대학 시위 현장에서 하마스를 겨냥한 욕설 암시 티셔츠를 판매하 던 하원 공화당 선거 캠프의 대변인 잭 팬돌은 민주당원들을 향해 "더 넓은 유권자를 대표하지 않는 매우 작고, 매우 급진적이며, 매우 온라인상의 지지층을 대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NYT에 말했다.

가자 전쟁에 반대하는 미국 학생 운동은 대학 총장이 의회 청문회에서 진압 약속한 후 18일 컬럼비아대학에서 최소 108명의 시위대가 체포되면서 전국으로 확산됐다.

이후 미국의 전역의 몇몇 대도시를 포함한 여러 캠퍼스에서 경찰의 개입으로 800명 이상이 체포됐다.

미국 대학들의 시위와 진압 실태 취재한 NYT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뉴욕 컬럼비아대학, 뉴욕시 경찰국이 18일 맨해튼 캠퍼스에서 야영지 강제 철거하며 108명의 시위대를 체포했다.

코네티컷주 예일대학교, 22일 예일대 학생 47명을 포함한 60명이 캠퍼스 내 야영지를 떠나기를 거부하자 체포했다.

맨해튼 뉴욕대학교, 24일 학생들이 캠퍼스 광장을 점거한 후 경찰관들이 수십 명을 체포했다.

미니애폴리스 미네소타대학, 25일 야영지 설치 후 9명이 구금됐고 대학과 관련된 출입자만 출입이 허용되고 시민들은 "출입금지" 경고 조치됐다.

컬럼비아 사우스 캐롤라이나 대학, 23일 시위 후 두 명의 학생이 체포됐다.

LA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UCLA), 24일 시위에 대해 경찰이 93명 체포했다.

오스틴 텍사스대학, 24일 경찰이 57명의 시위대를 체포했다. 체포후 카운티 검찰청 대변인이 체포에 있어 법적 결함을 발견한 후 많은 사람들에 대한 기소가 취하됐다고 발표했다.

보스턴 에머슨 칼리지, 경찰은 24일 밤 야영지 철수에서 118명을 체포했다.

콜럼버스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2516명의 학생을 포함한 36명이 체포되었다고 대학 당국이 발표했다. 앞서 22일 캠퍼스 내 시위 도중 학생 2명이 체포됐다고 대학 관계자가 밝혔다.

애틀랜타의 에모리 대학교: 목요일 아침에 최소 28명이 체포되었다고 에모리 관계자가 밝혔다. 20명은 학교와 관련이 있었다.

인디애나 대학교 블루밍턴, 25일 대학 경찰은 33명이 야영지에서 쫓겨나 감옥으로 끌려갔다고 밝혔고 2723명이 경찰이 추가 체포했다.

뉴저지의 프린스턴 대학교, 25일 대학원생 2명이 텐트 설치 후 체포됐다.

스토스 코네티컷 대학교, 캠퍼스 경찰관들이 25일 일부 텐트를 철거하고 최소 한 명을 구금했다고 대학 관계자가 밝혔다.

훔볼트 캘리포니아 주립 폴리테크닉 대학교, 학생 시위대가 캘리포니아 아르카타 캠퍼스의 건물 두 채를 점거했다고 대학 관계자가 밝혔고 이후 3명이 체포됐다.

덴버 오라리아 캠퍼스, 26일 콜로라도 덴버 대학교, 덴버 메트로폴리탄 주립 대학교, 덴버 커뮤니티 칼리지의 시설이 있는 캠퍼스에서 약 40명이 체포됐다고 캠퍼스 경찰이 밝혔다.

일리노이 대학교 어바나-샴페인(University of Illinois in Urbana-Champaign), 26일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경찰관들이 최소 한 명을 구금하고 야영지를 철거하는 장면이 나왔다.

템피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대학 관계자는 시위대가 야영지를 설치한 후 2769명이 체포됐고, 26일에 3명이 체포로 밝혔다.

보스턴 노스이스턴 대학교, 매사추세츠 주 경찰은 27102명의 시위대가 체포했고 이날 대학 측에 의해 구금된 학생들 중 대학 신분증 제시한 학생들을 석방시켰다.

세인트루이스 워싱턴 대학교, 27일에 100명이 체포되고 캠퍼스 폐쇄됐고, 대통령 후보 질 스타인(Jill Stein)도 체포된 사람들 중 한 명이라고 대학 당국이 발표했다.

버지니아주 프레더릭스버그 메리 워싱턴 대학교, 대학 총장실은 27일 저녁에 9명의 학생을 포함한 12명이 경찰에 체포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