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tin compares North Korea's heavy armament to the US and Europe's 'threat' sanctions against North Korea to 'siege of Leningrad'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한을 중무장 전략으로 미국 유럽의 우크라이나전 대치를 강화하고 북한 제재를 2차대전 ‘나치의 레닌그라드 포위 공격’에 비유했다
베트남 방문에서 공개 기자회견을 연 푸틴 대통령에 대한 세계 기자들의 질문은 대부분 ‘북한 관련’이었고, 대답은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에 대해 "이 무기들을 공급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우리와 전쟁 중이 아니라고 믿는다"고 ‘전쟁 대상 위협’으로 나왔다.
블라드미르 푸틴 대통령은 20일 베트남에서 미국과 동맹국들에게 북한이 러시아 영토를 타격한 정교한 무기를 우크라이나에 계속 공급할 경우 무장할 용의가 있다고 직접 경고했고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서방 국가들의 위험을 높였다.
베트남 기자회견을 취재한 뉴욕타임스는 “푸틴 대통령은 20일 늦게 베트남과 북한을 방문한 후 러시아로 귀국하기 전에 베트남에서 동행한 기자들에게 한 발언에서 위협을 가했다”며 “푸틴 대통령은 유엔 제재를 위반하면서 북한을 무장시키겠다는 위협을 최근 몇 달 동안 우크라이나 무기로 러시아 영토 공격할 수 있도록 허용한 미국과 동맹국들의 결정에 대한 대응으로 내세웠다”고 보도했다.
그는 한국 안보실장의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 재고’ 발표에 대한 질의에 "이것은 매우 큰 실수가 될 것"이라며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우리도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고, 이는 현 한국 지도부의 비위를 맞추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의 대답은 이어 북한에 대한 제재를 ‘제2차 세계대전 중 나치의 레닌그라드 포위 공격’에 직접 비유했다.
푸틴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북한 가족들이 돈을 벌 수 없고 아이들을 먹일 수 없다”면서 “특히 노동 이주와 관련된 제재에 대해 재평가해야 한다”고 말하고, 제2차 세계대전을 언급하며 "생각나는 게 있느냐. 이게 인간적인가?"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어 "서방 국가들은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공급하면서 '우리는 여기서 아무것도 통제하지 않으며, 어떻게 사용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한다"며 "우리는 또한 우리가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전달했다고 말할 수 있으며, 그 다음에는 아무것도 통제할 수 없다. 그 점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시오"라고 밝혔다.
올해 초 영국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를 공격하기 위해 자국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고,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프랑스 군대를 배치할 수 있다고 말했으며, 이에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군대에 핵 전술 무기 사용 연습을 지시했다.
NYT는 “워싱턴과 서울은 북한이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에 사용하기 위해 수십 개의 탄도 미사일과 11,000개 이상의 군수품 선적 컨테이너를 러시아에 보내 탄약 부족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밝혔다”면서 “러시아와 북한 모두 유엔 제재를 위반하는 무기 교환을 부인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는 그간 북한의 무기, 기술, 자원에 대한 접근 제한을 위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잇달아 승인하고 핵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을 제한 결의에 참여했으나 북한은 6차례 핵실험을 실시하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도입했다.
푸틴 체제는 이번 북한 방문에서 극적으로 노선을 바꿔 얼마전 까지 승인한 ‘대북제재’의 종료로 돌아섰고, 베트남 회견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지원 비용을 미국과 서방에 떠넘기는 전략에서 북한의 재래식 탄약과 무기에 접근했다.
푸틴은 북한과의 상호방위조약에 대해 기자들에서 “북한에 대한 침략이 있을 경우에만 러시아의 군사적 개입을 요구하기 때문에 한국이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내가 아는 한 한국은 그러한 공격을 감행할 의도가 없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