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rainian Army 105,000 Dead, Zelensky '43,000 Dead' NYT 'Facing Defeat'
우크라이나군 사망자가 10만을 넘어섰다는 통계가 잇따라 나오자 젤렌스키 대통령이 ‘3만5천 사망’으로 공식 발표했으난 뉴욕타임스는 ‘우크라아니가 지고 있다’고 패전 직면으로 밝혔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인구통계에 대한 정보 접근을 차단했으나, 드물게 우크라이나의 저명한 독립 종군기자 유리 부투소프는 젤렌스키 대통령의 ‘12월 8일 현재 4만3천명 사망’에 대해 반발하며 120만 명의 유튜브 구독자에게 우크라이나군 사령부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7만 명이 사망하고 3만 5천 명이 실종된 것을 포함해 10만5000명의 군인이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목숨을 잃었다"고 밝혔다.
Lostarmour.info 웹싸이트는 24일 현재 62473(+337)로 사망자를 올려놨고, 사망 기사가 지연되어 발표되고 일부 사망자는 전혀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사망한 군인 중 일부만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군 사망자를 추적하는 UALosses 웹싸이트(UALosses.org)는 러시아공 이후 사망한 약 62,000명의 우크라이나 군인들을 개별적으로 집계했다.
웹싸이트 운영자를 취재한 NYT는 23일 “로스트아머는 12월까지 총 10만 명 이상의 우크라이나 군인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UALosses 운영자는 자신이 서구 국가에 기반을 둔 IT 전문가이며 대중의 지식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NYT에 밝혔다.
실제 사망자는 12월 이후 전투가 더 격렬해져 사망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우크라이나 독립기자 부투소프은 발표된 사망자 수치에 대해 “주방위군과 같은 군 사령부 밖에 있는 부대를 제외했다”고 밝혀, 총 사상자 수는 훨씬 늘어났다.
우크라이나 사상자에 대한 서방 정부의 평가에 정통한 군사 분석가는 익명으로 “부투소프 기자의 수치가 믿을 만하다”고 NYT 말했다.
동맹국 지원에 의존하는 우크라이나 정부와 서방 정보기관들은 동맹국에 대한 ‘동맹 약화’를 명분으로 우크라이나 사상자에 대한 내부 집계 공개를 차단했다.
NYT는 미국 관리들이 “우크라이나가 가장 가까운 동맹국들에게 조차 이 정보를 숨기고 있다”며 “2023년 8월까지 70,000명의 우크라이나 군인이 사망했다”고 NYT에 말했다.
실제 전쟁은 그 이후로 가장 피비린내 나는 전투가 많이 벌어졌다.
NYT는 “우크라이나 내무부에 따르면 12월에 약 59,000명의 우크라이나인이 실종 등록됐고 대부분이 군인이다”고 밝혔다.
NYT는 이어 “우크라이나 전사자에 대한 가장 완전한 집계는 편향되거나 불투명한 동기를 가진 해외 단체들에 의해 작성된다”며 “사상자 규모와 전쟁의 궤적을 계산하는 정보는 두 나라 모두에서 국가 기밀이고 우크라이나 정부는 특히 비밀리에 행해져 병력 손실을 추정에 사용될 수 있는 인구 통계 데이터에 대한 접근 자체를 제한한다”고 밝혔다.
웹싸이트 로스트아머를 취재한 NYT는 “우크라이나군이 12월까지 총 10만 명 이상 사망에 비해 러시아 연구자들과 언론인들은 비슷한 방법을 사용해 11월 말까지 러시아가 15만 명 이상의 전사자를 냈다고 추정했다”며 “로스트아머의 사상자 프로젝트는 대부분 러시아인인 약 10명의 익명의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운영되며, 이들은 인터넷을 샅샅이 뒤지고 정보를 교차 확인하며 진위 여부를 확인한다고 웹사이트 대변인이 이메일 답변에서 밝혔고, 이 단체는 러시아에 동조하는 것으로 보이며 우크라이나의 선전을 불신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NYT는 “러시아는 여전히 승리하고 있다”며, 비엔나의 군사분석가 프란츠-스테판 가디는 “훨씬 더 많은 인구와 더 효과적인 모집 덕분에 손실을 더 효과적으로 대체하고 점차 전진할 수 있었다”고 러시아의 승리 가능 진단으로 밝혔다.
전투 사망자 통계는 돌이킬 수 없는 부상자와 사망자의 조합 통계에서 추정치로 ‘사망자 1명 에 중상자 2명’ 비율을 드러냈다.
NYT는 “분석가들은 이러한 추정치와 주의 사항 및 단점을 종합하여 러시아가 같은 운명을 겪는 모든 우크라이나 전사 중 사망자와 중부상자 비율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인구와 모집 우위를 극복할 수 없게 했다”며 “현재 추세로 볼 때 우크라이나는 소규모 군대에서 더 많은 몫을 잃고 있다”고 밝혔다.
서방의 평가에 정통한 군사 분석가는 “현재 40만 명 이상의 러시아군이 약 25만 명의 우크라이나인과 최전선에서 맞서고 있다”며 “양군 간 격차가 더 커지고 있다”고 NYT에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