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정부 재벌 포드 CALT배터리서 ‘패배’ IRA에 무지 드러내

김종찬안보 2023. 2. 15. 08:37
728x90

Government conglomerate Ford CALT Battery reveals ignorance to ‘losing’ IRA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의존해 한국 3온계 배터리로 2/3 가격의 중국 인산철리튬 LEP 배터리 미국 진입을 차단하고 한국 증시에서 고속 성장하는 전략이 실패를 보인다.

미국은 배터리 광물에서 중국산을 재생배터리 기업 지원에 의한 LEP배터리의 양극재 광물을 미국내 생산으로 바꿨고, 최대 자동차사 포드는 중국 LET배터리 기술 기업인 CALT와 미국 공장 건설을 13일 공식 발표했다.

미국 에너지부는 앞서 9일 네바다의 전기자동차 배터리 양극재 생산업체인 레드우드 머티리얼즈사에 2억 달러 대출을 발표했다.

한국 정부와 재벌 3사가 주도하는 배터리 미국 진출은 미국 IRA에서 미국 주력 자동차사가 보조금을 받고 지분 절반을 재벌이 투자하는 합작사로 미국에서 외화부채를 양산하는 방식으로 시작했으나, 적자가 쌓인 SK온이 최근 유상증자 24억달러(3조원)을 미국 사모펀드 불랙록과 MBK파트너스와 추진 중이다.

정부는 현대차의 미국 공장 투자에서 IRA에 의한 보조금 지급 대상이 미국내 완성차로 제한된 규정을 근거로 미 공화당과 연결해 민주당과 백악관에 개정 압박전략을 지난해 미 중간선거부터 강화했으나 미국이 독일과 프랑스와 연대해 IRA시행을 유지에 합의하면서 무력화됐다.

미시간 주정부의 포드와 중국 CALT 기술 협력 공장 건설은 민주당이 주도하면서 한국의 삼온계 배터리 진출에 제동을 걸었다.

한국은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가 주력이고, LGSK온 삼성SDI 3사가 모두 LFP 연구개발 수준에서 중국의 LFP 저가에 대비해 코발트 프리배터리 개발에 의존해 LG엔솔과 삼성SDI이 망간 비중을 높인 망간리치 배터리 개발 중이고, SK온은 코발트가 적게 드는 배터리 제품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국제 에너지 시장조사의 SNE리서치는 지난해 배터리 조사에서 한국계 3사의 점유율이 53.4%로 전년(55.6%)보다 2.2%p 하락했고, 중국 CATL은 지난해 비중국 시장에서도 131.0%의 고속 성장으로 2(48.8GWh)가 되며 점유율이 14.0%에서 22.3%8.3%p 상승했다고 14일 밝혔다.

SNE리서치 자료에서 중국을 제외한 세계시장에서 지난해 CATL 사용량(배터리 사용량)131% 급증했다.

한국 재벌 3사 배터리 생산체인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는 주행거리가 길다는 장점을 앞세웠지만, 포드의 LFP 도입 책임자인 리사 드레이크 부사장이 사전 시장 조사로 포드차 보유자의 운행 기록 결과에 의해 제조원가 2/3 수준의 LEP 배터리에 의한 원가절감을 선택하며 ‘8% 이윤을 결정 이유로 13일 밝혔다.

LG엔솔의 지난해 세계 시장점유율은 19.7%에서 13.6%6.1%p 하락했고, SK온이 5.7%에서 5.4%, 삼성SDI4.8%에서 4.7%로 점유율이 하락했다.

SNE리서치 자료는 지난해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 배터리 총사용량이 517.9GWh2021년보다 71.8% 증가했고, 한국 3사의 시장점유율은 202130.2%에서 202223.7%6.5%p 하락으로 밝혔다.

1위인 중국 CATL은 배터리 사용량이 99GWh에서 191.6GWh2배 급증하고 점유율은 33.0%에서 37.0%로 상승했다.

3위 중국의 BYD는 시장점유율이 8.7%에서 13.6%로 상승해 LG엔솔과 비슷해졌다.

세계 시장 점유 10위 안에 있는 중국 업체 6곳의 합산 시장점유율은 202148.2%에서 202260.4%로 급등했다.

 CATL(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imited) 배터리 셀 공장은 포드의 3억 달러 이전에는 유럽과 아시아에 13개의 자체 공장을 두고 있었다.

포드의 미시간주 새 공장은 LFP의 리튬, 철 및 인산염 배터리 전용이고, 한국계 배터리가 주로 사용하는 코발트와 니켈 등의 값 비싼 광물을 포함하지 않는다.

포드의 짐 팔레이(Jim Farley) CEO는 미시간 공장에 "이 프로젝트 요점은 전기차의 비용을 낮추는 것"이라며 "LFP는 가장 저렴한 배터리 기술이다"13일 행사장에서 밝혔다.

포드의 미시간 공장에 대해 포드 경영진은 애초 캐나다와 멕시코에 공장을 짓는 것을 고려했지만 지난해 바이든 대통령이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서명한 후 미국 부지를 선택했다이 법은 미국에 배터리 공장 건설하는 회사에 세금 인센티브를 제공했고, 자동차 구매자는 해당 지역 또는 다른 미국 무역 동맹국의 배터리 및 원자재를 포함하는 북미에서 제조 된 전기 자동차에 대한 세금 공제 받을 수 있다NYT13일 보도했다.

 CATL의 설립자이자 CEO인 로빈 쩡(Robin Zeng)2011년 상하이와 홍콩의 중간에 있는 닝더(Ningde) 북부 외곽의 어촌과 논으로 이루어진 빈곤 지역인 고향에 회사를 설립했다.

CATL은 빈촌 고립지인 닝더에 전세계 고용자 10만여명 중 3분의 1을 보유하고 있다.

CATL은 포드의 배터리 공장 발표에 맞춰 12일 닝더 공장의 리튬 인산철 배터리 생산 공장 내부를 해외 취재진에 공개했다.

NYT이 과정은 사람의 머리카락 두께의 1/10 정도의 알루미늄 호일이 리튬, 철 및 인산염의 매우 얇은 층으로 코팅되고 구리 호일은 매우 얇은 흑연 층으로 코팅된다매우 얇은 분리기의 세 번째 스풀과 함께 두 종류의 호일의 큰 스풀은 각 배터리 셀의 코어를 만들기 위해 교대 레이어를 함께 감는 데 사용된 다음 코어는 시내 버스 크기의 회색 기계에 단단히 고정된다고 생산 과정을 소개했다.

기사는 이어 자동차 조립 공장 용접 라인에 사용되는 것과 같은 밝은 주황색 10피트 높이의 로봇이 배터리 코어 열을 집어 압축을 위해 콜드 프레스에 넣고, 가마를 통과하여 섭씨 105도로 가열하여 미량의 물을 제거하고 배터리가 만들어지는 300야드 길이의 홀은 이미 사하라 사막보다 훨씬 건조하게 유지되고 있다베이킹 후 액체 전해질(용매가 있는 리튬 염)을 각 배터리에 두 번 주입하고 배터리는 고객에게 배송할 수 있도록 단단히 밀봉된다고 생산 과정을 밝혔다.

SK온의 지난해 매출은 76177억원에 영업손실액이 전년(6831억원) 보다 3천억원 이상 급증한 9912억원이다.

SK온은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전화회의)에서 미국의 IRA(인플레이션감축법)이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이라며 올해부터 2025년까지 SK온 예상 수혜 금액으로 ‘4조원을 밝혔다.

SK온의 부채규모는 지난해 전년 말 대비 139773억원 증가한 43915억원으로, 같은 기간 부채비율은 188%35%P 늘었다.

순차입금은 시설투자에 의해 전년 말 대비 61019억원 증가한 145148억원이다.

LG엔솔은 지난해 1분기말 달러 자산 29597억원에 달러 부채가 43063억원이며, 전년도(2021) 보다 달러 자산이 3424억원 감소하고 부채가 8644억원(20%) 증가했다.

LG엔솔은 원·달러 환율이 10% 상승 시 1346억원의 손실이 발생한다고 지난해 10월 공시했고, 지난달 GM과의 합장 4번째 공장이 무산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5월 한미정상회담에서 처음으로 '재벌'에 의한 미국 자본투자를 명시했다.

미 국무부는 지난해 6월 21일 공개한 <통합국가전략: 한국>에서 “한국이 수출 통제와 투자 심사 체제를 개선하고, 한국 재벌(conglomerate)들이 더 안전하고 지속적인 공급망에 더 투자해야 한다. 특히 반도체, 고성능 건전지, 핵심 광물, 생물 약제(biopharmaceuticals)”를 세부전략으로 밝혔다.

윤석열 정부는 그해 5월 한미정상 공동성명으로 “첨단 반도체, 친환경 전기차용 배터리, 인공지능, 양자기술, 바이오기술, 바이오제조, 자율로봇 포함 핵심·신흥 기술 보호 진흥 위한 민관 협력 강화 합의”와 “반도체, 배터리, 핵심광물 등 주요 품목의 회복력 있는 공급망 촉진 논의 위해 정례적 장관급 공급망 산업대화 설치 합의”가 명시돼, 재벌 주도의 반도체 자본이 미국투자 확대를 보장하고 국내 자본은 인력 양성으로 미국주도 반도체 산업 지원을 밝혔다.     

<바이든 ‘한국기업 대표 미국 노동자 우수해 투자’, 2022년 9월 6일자. 혼다, LG엔솔 합자 EV배터리 3.5억달러 할당 경영주도’, 1012일자. 포드차 중국과 인산철 배터리공장 한국 SK합작과 격차, 2023214일자. 포드차와 중국CATL 35억달러 배터리공장 SK'타격', 211일자. 미독프랑스 IRA ‘합의’ Vs 한국 유럽과 연합해 미국에 개정 지속’, 29일자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