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

바이든 민주주의정상회의서 베트남 공산당 총서기와 ‘증진 합의’

김종찬안보 2023. 3. 30. 16:11
728x90

 At the Biden Democracy Summit, a ‘promotion agreement’ with the General Secretary of the Communist Party of Vietnam

바이든 미 대통령이 민주주의정상회의서 베트남 공산당 총서기와 전화통화로 증진 발전 심화에 합의했다.

백악관은 성명서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베트남 집권 공산당의 응우옌 푸 쫑(Nguyen Phu Trong) 총서기와 29일 통화에서 강력하고 번영하며 회복력 있고 독립적인 베트남에 대한 미국의 의지를 강화했으며 지역 과제를 해결하고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 태평양을 보장하기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베트남 국영 언론인 낭당(Nhan Dan)은 트롱(Trong) 총서기가 바이든 대통령에게 "베트남은 독립, 자립, 평화, 우정, 협력, 다각화 및 관계의 다자화, 적극적이고 적극적인 글로벌 통합이라는 외교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고, 전화 통화에서 양국 관계를 "증진, 발전 및 심화"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는 바이든이 국가 원수나 정부 원수가 아닌 외국 지도자와 이례적으로 대화한 이 통화는 미국 대통령이 민주주의를 위한 두 번째 정상회담을 주최하는 가운데 이루어졌다고 보도했다.

베트남 낭당신문은 "두 지도자는 양측의 관련 당국을 배정하여 관계를 더욱 증진하기위한 세부 사항을 논의 할 것"이라 밝혔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로이터는 베트남에서 가장 강력한 인물인 트롱과 바이든이 서로의 나라를 방문하라는 초대를 반복했다공산당 총서기 트롱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집권했을 때 대화를 나눴다바이든은 또한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의 중심성과 인권 존중 및 기후 목표에 대한 협력에 대해 미국의 약속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로이터는 전문가들은 올해 베트남과의 관계를 업그레이드하려는 미국의 추진이 두 초강대국 간의 긴장 시기에 중국이 이러한 움직임을 적대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우려로 하노이에서 저항에 직면하고 있다고 본다하노이는 그 관계가 거대한 이웃 중국을 소외시키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였으며, 미국은 그간 베트남의 인권 기록에서 정부의 반대 의견 발언자들에 대한 빈번한 투옥과 괴롭힘에 대해 워싱턴이 비판하면서 관계의 걸림돌이 됐었다고 밝혔다.

베트남 트롱 총서기는 시진핑 중국 주석이 공산당 총서기로서 전례를 깨고 세 번째 임기를 확보한 직후 베이징에서 시진핑 주석을 만난 최초의 외국 지도자다.

미국과 베트남은 오랜 전쟁의 적국 관계에서 미국이 현재 베트남의 가장 큰 수출 시장이 됐고, 올해가 미 민주당 오바마 대통령이 체결한 포괄적 파트너십10주년으로 통화일은 그  기념일이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29일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개최하고 세계의 민주주의 강화를 위해 69천만 달러 지출을 밝혔다.

첫 회의는 202112독재 국가의 영향력 확대 저지하고 기술 및 디지털 영역 대응 및 부패 방지가 주제였다.1차 회의는 100여개국 정상이 참석했고 이번 제2차 회의는 120여개 국가가 초청됐고 미국 한국, 코스타리카, 네덜란드, 잠비아가 공동 개최한다.바이든 대통령은 민주주의 정상회의 구상에서 미국과 생각이 같은 민주주의 동맹국들이 독재국가를 능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는 중요한 순간에 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자유 인권 법치의 보편가치에 의한 자유민주주의 연대를 반복해 강조해왔다.

바이든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은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막식 공동성명에서 "피지배자들의 동의에 뿌리를 둔 투명하고 책임 있는 통치를 강화하는 것이 우리 시대의 근본적인 의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30'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인도태평양 지역회의' 환영사에서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참여한 국가들은 한 가지 공통점 지니고 있다. 모두가 자유 법치 인권의 보편적 가치에 대한 믿음 바탕으로 민주주의를 발전시켜왔다는 것"이라며 "공동체의 의사결정 시스템 왜곡이 부패다. 부패는 민주주의 위협하고 자유 억압하는 것"이라 연설했다.

베트남 인민군(VPA)은 인도 육군과 합동훈련인 ‘VINBAX 2022’를 인도 찬디만디르에서 지난해 53주간 실시했고, 올해 2차 합동훈련을 베트남에서 개최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