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사건

잼버리 영국회원들 BBC에 '인권유린', 영국 ‘나은 숙영’ 한국 ‘냉수공급’에 철수

김종찬안보 2023. 8. 5. 11:46
728x90

Jamboree British members 'human rights abuses' to BBC, UK 'better accommodation' vs Korea 'cold water supply' withdrawal

잼버리 참가 회원들에게 언론 직접 접촉을 금지한 한국에 대응해 영국 참가회원들아 영국 BBC에 발언했고, 영국 스카웃연맹은 더 나은 숙영 안될시 철수로 협상했으나 한국 정부 냉수공급에 국한해 철수가 결정됐다.

영국 BBC는 익명을 요구한 영국 스카우트연맹 참가 회원들을 직접 취재해 더위로 인해 어떠한 활동도 할 수 없었고, 특별한 식이요법을 필요로 하는 몇몇 사람들은 음식을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고 이를 BBC가 보도했다.

미성년의 영국 회원은 BBC에 '한국 조직위의 인권유린'을 현장에서 증언했다.

참가 회원 학부모는 BBC상황이 너무 안 좋아서 딸을 4일 영국으로 돌아가는 비행기에 태웠다"이 행사에서는 조직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국 조직위는 첫날 행사 오류가 계속 터지자 취재 지원을 공지하며 회원 취재시 성인 2명 참가조건이외 취재기자의 참가자 취재 불허를 3일 공표했다.

한국 언론에는 참가자의 직접 취재에 의한 현장 상황 발언은 완전히 없어졌고, 조직위 집행위원장인 전북도지사의 체험프로그램 참가사진과 참가자들의 적극 호응을 도지사가 대신 말하고 알리는 홍보 기사가 신문과 방송 출연으로 주류를 이뤘다.

영국 보이스카우트와 조직위의 숙영지 개선협상 결렬은 4일 영국이 더 나은 숙영 조건을 요구하며 불가능할 시 철수를 제시했고, 한국 관료주도 조직위는 대통령이 지시한 얼음물 무제한 공급을 제시해 결렬됐고 이후 BBC철수 결정을 보도했다.

윤 대통령은 4"냉방 대형버스와 찬 생수를 공급할 수 있는 냉장냉동 탑차를 무제한 공급하라""학생들에 공급되는 식사 질과 양을 즉시 개선하고 현장 문제점들을 정부 모든 부처가 총력 다해 즉각 해결하라"고 지시했고, 국무회의는 예비비 66억원 투입을 의결했다.

국민의힘은 이후 대책으로 각국 공관과 외신에 정부 조치 설명 외국 정부 및 참가자 부모 우려 해소에 적극 대응을 밝혀 외신에 정부 홍보 주입 통제 강화를 밝혔고, 외무부는 차관급이 대응 TF를 시도했다.

한덕수 총리는 이날 "지금부터 대한민국 중앙정부가 전면에 나서서 마지막 한 사람의 참가자가 새만금을 떠날 때까지 안전 관리와 원활한 대회 진행을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이후 참가국 158개국 중 가장 많은 4300여명을 파견한 영국이 숙영지 철수를 4일 통보했다.

영국 스카우트 대표는 이날 오후 조직위를 찾아와 "더 나은 숙영 조건이 갖춰지지 않으면 야영지에서 철수하겠다"고 밝혔다.

조직위는 이에 노력하고 있고 더 나은 조건은 어렵다고 대응했고 협상은 결렬됐고 이후 BBC 철수 보도가 나왔다.

조직위는 한국 언론에 "영국 스카우트 연맹에서 더 나은 숙영 조건을 요구했다. 구체적인 요구조건은 언급하지 않았으나 '반영되지 않으면 이틀 동안 철수하겠다'고 언급했다"고 밝혔다.

조직위는 대응에서 "조직위는 '노력하고 있고 더 나은 조건은 어렵다'고 전달했다. 조직위는 얼음물 공급 등 최선을 다하는 중"이라고 브리핑했다.

인디언의 공동 숙영 문화에서 시작돼 숙영이 핵심인 잼버리에서 한국은 정부와 조직위가 냉동탑차 냉방버스로 대응했다.

루 폴슨 미국 보이스카우트 운영위원장은 5"핵심은 날씨인데 우리가 이제까지 겪은 일과 예상되는 날씨, 캠프장의 역량을 고려했을 때 청소년들을 제대로 돌보기 위해 내린 결정"이라며 "우리는 캠프 험프리스(평택 미군기지)로 돌아가는 것으로 돼 있다"라고 밝혔다.

미국은 애초 첫날부터 미군기지 숙소에 머물렀고 미군이 제공한 식량으로 식사했다.

미국 폴슨 위원장은 3"잼버리 조직위 측에서 캠프장 더 잘 정비하기 위해 하루만 도착을 늦춰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혀, 한국 조직위가 미국에 특혜 제공을 보였다.

한국 정부는 잼버리 유치에서 ‘10조원 경제 효과를 앞세우며 재정 1000억원 규모를 투입했다.

<문화올림픽에 이상민 중증사망 제로한덕수 군대투입표현통제 '수용소' 적용, 202383일자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