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

하마스 중동서 미 대선 첫 공격 우크라이나 대만 한국 선거 연결

김종찬안보 2023. 10. 8. 15:35
728x90

Hamas' first attack on US presidential election in the Middle East linked to Ukraine, Taiwan, and South Korea elections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에 중동서 미국의 공화 민주당 충돌로 첫 선거 이슈가 터졌고 곧 이을 대만과 우크라이나 선거에 이어 내년 한국 선거에서 11월 미국 대선 전초전이 상호 연결을 보인다.

이스라엘의 강경보수 힘바탕 평화 정책에 기습 공격한 하마스 팔레스타인 무장세력은 몇 달 동안 바이든 행정부의 새로운 시대를 위한 새 중동 설계에서 야심찬 외교 전략을 7일 시험대에 올렸다.

미 공화당 트럼프 전 대통령은 성명서로 "슬프게도, 미국 납세자 달러는 이러한 공격에 자금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됐으며, 많은 보고서가 바이든 행정부에서 나왔다고 말하고 있다"고 밝혔다.

NYT단기적으로 바이든의 전면적 열망이 현재 이스라엘과 가자지구를 집어삼키고 있는 충돌 관리에서 뒷전으로 밀려나야 할 것이라며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끄는 공화당은 행정부의 최근 이란과의 인질 거래가 하마스의 행동을 가능하게 했다고 주장했고, 인질 거래에 미국 납세자 달러는 관여하지 않았다. 바이든 행정부는 한국에서 동결된 이란 석유 대금 60억 달러를 공개하는 데 서명하고 인도주의적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카타르 은행에 보관하기로 결정했고 카타르 은행이 보관 중이라고 7일 밝혔다.

백악관 설리번 안보보좌관이 "나는 모든 것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당분간'을 강조한다"고 경고한 직후 7일 수년 동안 팔레스타인 문제는 글로벌 의제에서 크게 물러났다가 급하게 다시 중심에 섰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란에 대한 광범위한 동맹을 구축하며, 사우디-미국 동맹 강화로 사우디와 이스라엘의 외교 관계 수립으로 중국이 중동권에 더 이상 진출을 통제하는 전략이었으나 하마스의 예루살렘 기습 공격에서 이란의 역할 가능성이 더 빠르게 부각됐다.

외교 전략의 중심에 선 사우디의 실력자 모하메드 왕세자는 미국과의 상호 방위조약과 민간 원자력 개발에 대한 협력의 이점에 접근했고, 이스라엘 강경파 네타냐후 총리는 아랍 강대국과의 관계 정상화가 이 지역에서 이스라엘의 입지 강화로 접근했고 하마스는 이에 제동을 걸었다.

사우디 외무부는 X(트위터)사우디 아라비아 왕국은 여러 팔레스타인 파벌과 이스라엘 점령군 사이의 전례없는 상황의 발전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여러 전선에서 높은 수준의 폭력이 발생했다며 공격을 직접 비난하지 않았다.

사우디 외무부 성명서는 사우디가 계속되는 점령으로 인한 상황 폭발의 위험, 팔레스타인 국민의 합법적 권리 박탈에 대해 오랫동안 경고해 왔다고 밝혔다.

공화당 우익의 딕 체니 전 부통령 안보 보좌관이던 미국 유대인 국가안보연구소의 존 한나 (John Hannah) 선임연구원은 이 공격이 헤즈볼라의 기지인 이란과 레바논에서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다NYT에 말했다.

로이터는 이란 ‘ISNA’ 통신을 인용해 이란 최고지도자의 군사고문인 야흐야 라힘 사파비가 이날 팔레스타인 전사들의 공격을 축하했다며 팔레스타인과 예루살렘이 해방될 때까지 팔레스타인 전사들의 편에 설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AFP 통신은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이 7일 비디오 성명으로 군사충돌의 직접적 계기인 하마스의 공격을 테러라고 규탄한다"이스라엘에는 자신을 지킬 권리가 있다"보복 반격을 지지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8"악의 도시에서 하마스가 있는 모든 곳, 하마스가 숨어있는 모든 곳, 활동하는 모든 곳 폐허로 만들 것"이라며 강력 보복을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5년 임기는 내년 5월에 끝나며, 계엄령에 따라 올해 총선은 무산됐고, 내년 대선은 미 공화당의 공개 압박을 개시했고 전쟁 중 선거는 젤렌스키 재당선’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NYT젤렌스키 대통령이 선거를 선호하지만 국제감시단이 선거를 자유롭고 공정하며 포용적이라고 인증할 수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말하고 투표 실시에 여러 가지 장애물을 설명했다정치적 반대자들은 러시아 침공 이전에 내년 3월이나 4월로 예정된 선거를 거부하는 데 더 광범위하며 전쟁이 제대로 투표 수행하기에 너무 많은 혼란 야기를 말했다5일 밝혔다.

NYT바이든 행정부와 우크라이나를 군사적으로 지원하는 유럽 정부는 선거에 공개적으로 무게를 두지 않았으나 사우스 캐롤라이나의 공화당 상원의원 린지 그레이엄이 전쟁에도 불구하고 국가가 투표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을 때 이 아이디어는 더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밝혔다.

공화당 외교위원장인 그는 지난 8월 우크라이나 방문에서 "동시에 두 가지 일을 해야 한다""나는 이 나라가 공격을 받고 있을 때에도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 치르기 바란다"고 말하며 선거를 공개 요구했다.

대만과 갈등하던 미국과 중국은 내년 1월 대만 총통선거를 앞두고 11월 정상회담 개최에 들어갔다.

대니얼 러셀 전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정상회담에 대해 두 정상 모두 국내 이슈에 방해가 될 수 있는 국제적 위기를 피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워싱턴포스트에 5일 말했다.

한국은 내년 4월 총선을 치루며 공화당 강경파 존 볼튼 전 안보보좌관이 운석열 정부 지지를 미국의소리(VOA)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행운을 기원한다. 한국이 정치적으로 얼마나 어려운 상황인지 잘 알고 있지만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본다3일 공개했다.

볼튼 보좌관은 인터뷰에서 한미일 동맹에 대해 최근 가장 위험에 처해 있는 타이완 국민들에게 좋은 신호가 될 것이며 이는 곧 한국의 역할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폴란드가 필요로 하는 무기와 탄약을 한국이 판매한 것이 그 예이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정책을 많이 갖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북한은 중국에 더욱 의존하게 되었고, 이제 러시아에도 매우 중요한 나라가 됐다. (중략) 그것은 북한의 지위를 향상시킬 뿐 아니라 당연히 한반도와 우리 모두에게 위험하다. 그래서 이것이 중국 러시아 북한 이란 등의 상호관계가 우리의 전략적 의미에서 어떻게 고려돼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압박을 가해야 한다. 나는 북한 정권이 오래 버틸 힘이 없다고 본다권위주의 정권이 무너지기 시작하고 주민들이 밖으로 나오기 시작하면 북한에 새로운 정권이 꼭 필요하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우리는 통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