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ndon-based investigative group ‘fires towards Israel’ NYT ‘removal of debris on site required’
가자병원 폭탄과 관련, 런던에 본부를 둔 시각조사단체 포렌식 아키텍처 (Forensic Architecture)가 탄약이 이스라엘 방향에서 발사되었다며 이스라엘의 설명에 이의를 제기했다고 뉴욕타임스가 22일 밝혔다.
NYT는 이어 “카타르 뉴스채널 알자지라는 팔레스타인 로켓이 이스라엘 방공 미사일에 의해 요격됐다고 결론지었다. 둘 다 종종 이스라엘 정책에 비판적이다”고 보도했다.
NYT는 폭파 조사에 대해 “주차장에 부딪힌 탄약을 조사하지 않고는 누가 발사했는지에 대한 확실한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다”며 “그러나 폭발 후 아침에 기자들이 현장에 도착했을 때 탄약의 잔해가 제거된 것으로 보이며 그 기원에 대한 독립적 분석이 불가능했다”고 밝혔다.
NYT는 “그날 현장을 둘러본 기자들과 사진가들은 땅에서 얕은 움푹 들어간 곳을 발견했지만 일반적으로 공습에 사용된 이스라엘 정밀 유도미사일로 인해 발생하는 것과 같은 깊은 분화구는 발견하지 못했다”면서 “이 공격은 방공 시스템이나 포탄에 의해 발사 된 잘못된 요격기와 같이 더 작은 충격을 일으키는 다른 이스라엘 탄약에 의해 야기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NYT는 “이스라엘은 가자 영공에 요격기를 발사하지 않으며 그 당시 특정 지역을 향해 포탄을 발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면서 “군수품 전문가들은 탄약이 충격으로 완전히 분해되었다는 하마스의 주장을 일축했다”고 밝혔다.
NYT는 “로켓 발사 지점에 대한 이스라엘의 메시지 또한 일관성이 없었다. 하가리 제독은 잘못된 로켓이 병원 근처의 묘지에서 발사됐었다고 주장한 반면, 군이 온라인에 게시한 지도는 발사 지점이 더 멀리 떨어져 있다”면서 “그러나 바이든 행정부는 이스라엘을 지원했으며, 관리들은 적외선 위성 데이터를 포함한 여러 초기 정보가 가자 지구 내 팔레스타인 전투기 진지에서 로켓이나 미사일이 발사되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고 양자 주장으로 처리했다.
NYT는 다른 조사에 대해 “월스트리트 저널이 실시한 시각적 조사는 이스라엘의 해석을 강력하게 지지했으며 AP통신과 CNN 조사도 잠정적으로 뒷받침했고, 세 조사 모두 병원 위 하늘에서 잘못 발사된 팔레스타인 로켓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이는 텔레비전 영상과 현장의 피해가 일반적으로 이스라엘의 미사일 공격으로 인한 피해와 유사하지 않다고 말한 전문가를 인용했다”고 밝혔다.
호주 컨설팅사 Armament Research Services의 N.R. Jenzen-Jones 이사는 "가장 극단적인 상황을 제외한 모든 상황에서 잔해를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병원 현장의 사용 가능한 이미지는 지상에서 무언가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함을 시사한다"고 NYT에 말했다.
이스라엘의 다니엘 하가리 소장이 18일 언론 브리핑에서 "우리 정보에 따르면, 하마스는 보고서를 확인하고, 그것이 잘못 발사 된 이슬람 지하드 로켓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실제로 일어난 일을 숨기기 위해 글로벌 미디어 캠페인을 시작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NYT는 “이스라엘군은 팔레스타인 무장 단체가 2주 전에 전쟁이 시작된 이래로 실수로 550 개 이상의 로켓을 자국 영토로 발사했다고 밝혔다”면서 “이 주장은 즉시 확인할 수 없었지만 팔레스타인 단체들은 이전에 로켓이 가자 지구에 떨어졌다는 것을 인정했고, 지난해 비디오에는 발사 직후 공중에서 지그재그로 날아가 민간인 지역으로 추락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고 밝혔다.
이슬람 지하드 대변인 무사브 알 브림(Musab Al-Breim)은 18일 인터뷰에서 "우리는 실수를 저질렀고, 나는 그것을 부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하지만, 이 정도 규모의 실수는 아니야"라고 NYT에 말했다.
NYT는 “이스라엘 당국은 공습 당시 이 지역의 모든 군사 활동에 대한 기록을 제공해달라는 취재 요청을 거절했다”며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의 책임에 대한 평가의 근거가 된 비디오를 명시하는 것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하마스 고위 관리인 가지 하마드(Ghazi Hamad)는 22일 NYT와 전화 통화에서 "미사일은 물 속의 소금처럼 녹았다"며 "기화되었다. 아무것도 남지 않았다"고 밝혔다.
NYT는 이날 하마스가 병원을 강타했다고 말한 탄약의 사용 가능한 증거를 보여달라는 타임즈의 요청을 거절하면서 병원이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분해되었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NYT는 결론으로 사건이 규명되지 않고 양자 대립을 강화한 것에 대해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병원 폭발에 대한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에 대한 논쟁은 이스라엘의 공습이 이웃 전체를 황폐화시키고 수십만 명의 가자인을 이주시키고 수천 명의 다른 사람들을 죽인 더 넓은 맥락을 모호하게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