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Secretary of Defense kills Houthi rebel leader, Trump security team chat text released
미 국방장관이 리퍼드론 MQ-9로 예맨의 후티반군 지도자 사살 지시 이행 장면을 문자로 발송한 채팅방이 공개됐다.
미 합참의장을 공식 제외한 대외 군사작전 지시와 이행의 사살 현장이 그대로 담긴 애틀란트 지가 최초 공개한 채팅방의 미 국방장관 채팅방 원문은 다음과 같다.
<피트 헤그세스(국방장관)
팀 업데이트:
TIME NOW (1144et) : 날씨가 좋다. 방금 CENTCOM과 함께 우리는 임무 발사를 위해 GO임을 확인했다.
1215et: F-18s LAUNCH (1차 스트라이크 패키지)
1345 : "방아쇠 기반"F-18 1st Strike Window 시작 (대상 테러리스트는 @ 그의 알려진 위치이므로 정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 또한 스트라이크 드론 발사 (MQ-9s)
1410: 더 많은 F-18 발사 (2차 스트라이크 패키지)
1415: 드론을 목표물에 타격 (첫 번째 폭탄이 확실히 떨어질 때이다. 이전의 "트리거 기반" 목표가 있을 때까지)
1536: F-18 2차 공격 시작 – 또한 최초의 해상 기반 토마호크가 발사됐다.
더 많은 소식 (타임라인당)
우리는 현재 OPSEC에 대해 깨끗하다.
우리 전사들에게 신의 축복을 빈다.
오전 11시 44분>
<JD 밴스(부통령)
나는 승리를 위해 기도할 것이다
오후 12시 13분>
<마이클 왈츠(백악관 안보보좌관)
부사장. 건물이 무너졌다. 여러 개의 긍정적 인 ID를 가졌다. Pete, Kurilla, IC, 놀라운 일.
오후 1시 48분>
<JD 밴스
무엇?>
<마이클 왈츠
너무 빨리 입력합니다. 첫 번째 목표물인 미사일 발사 책임자는 그가 여자친구의 건물로 걸어 들어가는 확실한 신분증을 가지고 있었는데 지금은 무너져 내렸다.
오후 2:00>
<JD 밴스
훌륭한
오후 2:01>
<존 랫클리프(CIA국장)
좋은 시작
오후 2시 36분>
<마이클 왈츠
(이모티콘 주먹) US (이모티콘 불꽃)
오후 4시 58분>
<3월
수고하셨습니다 피트와 당신의 팀!!
오후 5시 14분>
<마이클 왈츠
MAL 팀도 훌륭하게 해냈다.
오후 5시 15분>
<SM
모두 훌륭합니다. 강력한 시작.
오후 5시 18분>
<피트 헤그세스
CENTCOM은 적절했다. 모두 훌륭합니다. 오늘 밤 몇 시간 동안 더 많은 공습이 계속되고 있으며 내일 완전한 초기 보고서를 제공할 것이다. 하지만 시간적으로, 목표로, 그리고 지금까지는 좋은 판독 결과를 보여줬다.
오후 5시 20분>
<수지 와일즈(대통령 비서실장)
모두에게 찬사를 보냅니다 – 특히 극장과 CENTCOM(미군 중앙사령부 지칭)에 있는 사람들! 정말 대단합니다. 신의 축복이 있기를.
오후 5시 21분>
<스티브 위트코프(중동특사, 러시아특사)
(이모티콘 박수) (박수) (이모티콘 뽀빠이 팔뚝 근육과시) USUS
오후 5시 47분
<관리자
훌륭한 작품과 효과!
오후 6시 35분>
피트 헤그세스 국방장관이 비밀에 싸인 군사 작전이 시작되기 2시간 전에 예멘에서 후티 반군 지도자를 사살할 계획에 대해 문자를 보냈다고 디 애틀랜틱이 26일 공개한 채팅 스크린샷이 공개됐다.
스크린 샷은 "TIME NOW (1144et) : 날씨가 좋습니다. CENTCOM과 함께 방금 확인되었으며 우리는 임무 발사를 위해 GO입니다." "1215et: F-18s 발사(1차 타격 패키지)"로 시작됐다.
뉴욕타임스는 공개된 채팅방의 각각 문자 내용에 해설판을 26일 게재했다.
NYT는 <메시지에서 헤그세스 장관은 홍해의 항공모함 해리 S. 트루먼호에서 발사된 해군 F/A-18F 슈퍼 호넷과 중동의 지상 기지에서 비행하는 MQ-9 리퍼 드론의 공습을 설명하고 있다. 헤그세스 장관이 채팅에서 묘사한 "표적 테러리스트"는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 단체가 통제하는 예멘 지역의 신원불명의 후티 사령관이다.
트럼프 보좌관들은 3월 15일 이후 미국이 명령한 공습과 조셉 R. 바이든 전 대통령이 승인한 공습의 큰 차이점 중 하나는 트럼프 대통령이 레이더 기지, 무기 창고 및 기타 지역뿐만 아니라 후티 반군 사령관과 지도자들을 공격할 수 있는 권한을 지역 내 미군 사령관에게 더 많이 위임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NYT 안보담당 기자는 “이 정보가 유출되었더라면, 미국이 예멘에서 목표로 삼고 있던 사람들은 탈출할 시간을 가질 수 있었을 것”이라며 “헤그세스가 OPSEC(operational security)를 언급한 것은 그가 비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했다”고 밝혔다.
헤그세스 장관이 초기 공습 후 채팅방에 "CENTCOM이 정상 위치에 있다"고 썼고, 이는 작전을 담당한 미군 중앙 사령부를 언급하는 것이다.
로이터는 “매우 민감한 공격 계획이 개인 휴대전화로 추정되는 상업용 메시징 앱을 통해 공유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지자 워싱턴에서는 분노가 터졌고, 민주당 의원들은 트럼프의 국가안보팀 구성원들을 해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27일 보도했다.
로이터는 “이 채팅에는 표적이 된 후티 반군의 이름이나 정확한 위치, 작전 수행하는 미군을 표적으로 삼는 데 사용될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이 계획을 알고 있는 미 국방부 관리들은 헤그세스가 문자를 보낸 정보가 당시 기밀이었다고 믿었다고 한 미국 관리는 로이터에 익명을 조건으로 말하면서 헤그세스의 문자 메시지가 기밀 해제됐는지, 언제, 어떻게 기밀 해제됐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예멘 공습정보 유출 사건을 "마녀사냥"이라고 부르며 헤그세스 국방장관에 대해 "헤그세스는 훌륭한 일을 하고 있다"고 옹호했다.
NYT 국방 담당 기자는 <채팅 녹취록과 함께 디 애틀랜틱은 수지 와일스 백악관 비서실장과 댄 카츠 재무부 비서실장을 포함한 채팅 참여자 명단의 화면 캡처를 공개했다>며 <그러나 정말 주목할 만한 것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은 사람이다. 합참의장 대행이자 대통령과 국방장관의 선임 군사 고문인 크리스토퍼 그레이디 제독이다. 미 국방부의 최고위급 장교가 군사 작전에 관한 고위급 회의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고 ‘합참의장 군사 작전 완전 제외’를 지적했다.
NYT 중동 담당기자는 <중동과 러시아 특사를 맡고 있는 위트코프 씨는 문자 메시지 앱을 비교적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그는 그룹에 추가되었을 때 러시아에 있었고 그의 행방에 대해 브리핑을 받은 사람에 따르면 그가 응답했을 때 미국으로 돌아간 것으로 보였다. 위트코프는 수요일 X에 올린 글에서 자신은 모스크바에 있는 보안 정부 전화만 가지고 있었고 돌아올 때까지 개인 기기에 접근하지 않았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체제의 후티반군 공격은 본거지인 수단을 위협해 가자지구 팔레스타인인 200만명 강제이주 대상지를 확보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트럼프 가자지구 200만 수단 소말리아 3개국 ‘집단이주’ 후티반군 공격, 2025년 3월 17일자>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