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미국 인플레이션 악화로 한국 국채금리 은행 금리보다 높아

김종찬안보 2023. 2. 16. 12:52
728x90

Due to worsening US inflation, Korean government bond yields are higher than bank rates

 

인플레 기준치이던 미국의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대비 6.4% 상승에 전월대비 0.5% 급등하고 금리 인상이 5.28%까지 예측치가 나왔고 국채 금리가 기준금리를 넘어섰다.

미 노동부가 14일 발표한 1월 소매판매가는 전월보다 3% 증가해 코로나 충격의 20213월 이후 최대폭 증가로 올라섰다.

미국 기준금리에 민감한 2년물 미 국채 금리는 CPI 상승률과 소매 판매 증가에서 154.6%를 넘어섰고, 6개월물은 5%를 초과하며 2007년 이후 최고치를 보이고 있다.

한국의 국채 금리는 15일 금융투자협회 기준 국고채 3년물 금리가 장중 한때 3.508%로 한국은행 기준금리 3.5%보다 높아졌다.

한국의 국채는 이미 지난달 13일부터 1개월여 동안 기준금리(3.5%) 보다 높은 수준을 넘나들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팩트셋은 미국 기준금리 예상치가 오는 85.28%에서 정점에 이르는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5일 보도했다.

한국의 기준금리는 3.5%로 금리역전이 1.75% 이상 벌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추경호 부총리(기재부 장관)은 지난 10일 편집인협회 포럼에서 "물가 안정 기조를 확고히 해나가되 이제 서서히 경기 문제도 신경 써야 하는 상황으로 점점 가게 된다. 만약 물가 안정 기조가 확고해지면 모든 정책 기조를 경기 쪽으로 턴(전환)해야 한다"고 말해 경기부양에 의한 금리 억제 정책을 밝혔다.

1월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2%이며, 한국의 물가지표는 소비자물가지수에서 미국 일본이 자가주거비(주택가격 관련 세금 인상분) 포함 통계와 달리 이를 배제해 물가지수가 평균 1/4 가령 낮게 유지해왔다.

미국의 1월 근원 인플레이션(식품 연료 제외)은 월간 기준으로 0.4% 상승하고, 거주지 임대료는 0.7% 상승하면서 서비스 인플레이가 커지며 휘발유는 2,4% 월간 인상이나 파이프 유틸리티 가스 서비스가 월간 6.7% 급등하면서 물가압박을 주도했다.

미국의 지난해 인플레이션은 에너지 가격에서 나왔고 이번 물가상승은 서비스 가격 급등과 임대료 인플레이션이 주도하고 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해 1130금리 인상을 아마도 3.5% 안팎에서 끝낼 수 있을 것"이라며 "금융통화위원회가 통화 긴축 속도를 재검토하고 집값을 연착륙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로이터 인터뷰로 밝혔다.

이 총재는 1212일 통화정책방향 기자회견에서 최종 기준금리를 3.5%로 보는 시장 기대치에 대해서는 다수의 금통위원이 비슷한 견해를 가지고 있고, 이보다 낮게 보는 위원도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지난 18일 외신기자클럽 기자들에게 "이미 기준금리가 높은 수준에 있다. 최종금리를 3.75%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전망치를 조정했을 것"이라며 3.5% 금리 유지를 시사했다.

제롬 H. 파월 미 연준 의장은 7일 워싱턴D.C. 이코노믹 클럽에서 물가상승에 대해 "디스인플레이션의 초기 단계"라며 "그것이 신속하고 고통없이 사라질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는데, 나는 그것이 전혀 보장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라며 "나에게 기본적인 사례는 시간이 걸리고 더 많은 금리 인상을 해야 하고 주변을 둘러보고 우리가 충분히 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고 추가 금리인상을 밝혔다.

뉴욕타임스는 CPI 발표에 대해 광범위한 상품과 서비스가 1월에 인플레이션을 상승시켰다. 더 비싼 호텔, 자동차 보험 및 차량 수리가 모두 전체 지수의 상승에 기여했다중앙 은행가와 경제학자들은 건강 관리, 식당 식사, 페디큐어 및 세무 회계와 같은 서비스 가격에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면밀히 관찰하고 있다. 식당 식사 및 기타 비상품 구매를 포함하는 서비스 인플레이션은 이례적으로 빠르게 유지되고 있으며 둔화될 조짐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15일 밝혔다.

NYT서비스가격은 경제의 근본 모멘텀과 더 밀접하게 연관된 것으로 판명 될 수 있다. 노동은 많은 서비스 회사의 주요 비용이므로 실업률이 낮을 때 기업은 더 많은 비용을 청구 할 가능성이 높으며 노동자 위해 경쟁하기 위해 임금 인상해야 한다지금까지 그러한 인플레이션은 거의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에너지를 제외한 서비스 가격은 부분적으로 임대 및 기타 주택 비용의 급증으로 인해 1월에 계속 빠르게 상승했다고 진단했다.

특히 급격히 높아지는 임대료 인플레이션에 대해 최근 새로 임대된 아파트에서 임대료 하락이 공식 인플레이션 데이터에 점차 반영되면 앞으로 몇 달 동안 완화가 예상되나 주택 비용의 증가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인지는 불확실하다NYT가 밝혔다.

물가상승 지표에 대해 오바마 행정부의 경제고문 제이슨 퍼먼(Jason Furman) 교수(하버드대 경제학)"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리의 전체적인 관점은 한 달 전보다 훨씬 더 나빠졌다"NYT에 말했다.

<인플레이션 주범 자가주거비 한국만 물가서 제외 위기 강화, 2022년 7월 13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