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국 경기 하강에 수입 10% 수출 9% 감소 고성장 ‘종식’

김종찬안보 2023. 3. 7. 17:47
728x90

China's economic downturn, imports 10%, exports 9% decline, high growth 'end'

중국 경제가 경기 냉각을 나타내며 2월에 수입 10%, 수출 9% 감소를 보고 30년 이래 최저치인 올해 목표도 5% 성장률 제시로 고도성장 종식을 나타냈다.

중국 관세청은 1-2월 통합 지표에서 원유 수입이 전년동기 대비 9.4% 감소에 수입 수출이 각각 9.9% 8.9% 감소했다고 6일 발표했다.

왕 웬타오 (Wang Wentao) 상무장관은 세계 경기 침체의 위험과 외부 수요 약화로 인해 중국의 수입과 수출에 대한 하향 압력이 올해 크게 증가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로이터가 이날 보도했다.

ING의 중화권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아이리스 팡(Iris Pang)"미국과 유럽의 높은 인플레이션을 감안할 때 수요가 계속 약화될 것이며, 이는 중국의 가공 수요도 약화시킬 것"이라고 로이터에 밝혔다.

중국의 수입 급감은 수출이 해외에서 부품과 자재를 가져 오는 산업 구조로 인해 외국 수요와 맞물리며 경기 하강 조짐을 부분적으로 반영한다.

중국은 5일 전인대에서 리커창 총리가 발표한 올해 경제성장율 목표치 5%는 지난해 5.5% 성장 목표 제시에서 실제 3% 성장에 그쳤고, 올해 목표치가 1991년 제시된 4.5%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리 총리는 이날 소비 회복과 확대에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세계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고, 세계 경제와 무역 성장이 활력을 잃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경제에 대해 뉴욕타임스는 지난 봄 상하이에서 두 달 동안 봉쇄 조치는 공장 생산에 차질을 빚었고 중국이 이제서야 부상하고 있는 소비자 신뢰와 지출의 지속적 급락을 촉발했다일부 서구 경제학자들은 작년의 실제 성장률이 정부가 밝힌 3%보다 훨씬 낮을 수 있다고 제안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중국은 공공지출에 대한 경제적 수익률이 하락해 연간 8%에서 10%의 일상적 성장의 시대는 끝났다고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이 믿는다5일 보도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2월 중국 경제에 대해 향후 4년간 성장률 전망치를 낮추면서 공공 지출에 대한 높은 의존에서 소비자 지출을 촉진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하는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중국 정부는 새 예산에서 지방 정부와 기관 발행 특별채권 대부분을 인구 밀도가 낮은 지방의 인프라를 위해 발행했다.

중국의 올해 군사 예산은 293조원으로 7.2% 증가폭이라서, 인구 고령화에 따른 경제성장 둔화와 정부 재정 압박 증가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장율 5% 초과의 강력한 군비 체제를 유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