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기후기업 1500개, 태양광 62% 파산은행에 기업공개 묶여

김종찬안보 2023. 3. 13. 16:20
728x90

1,500 climate companies, 62% of solar power tied up in bankruptcy bank IPOs

기술기업 대출전문 은행의 파산에는 태양광 기업에 집중되며 기후위기 기업들이 최악의 피해자가 되며 기업공개(IPO) 장애로 증시에 파급을 보인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큰 규모로 급성장한 실리콘밸리은행(SVB)의 주요 대출자에는 태양열, 수소 배터리 저장 프로젝트 관련 1,550 개 이상의 기술 회사가 있고, 수백억 달러 대출이 이뤄졌다.

SVB 웹싸이트는 <청정 기술 및 지속 가능성> 공고에서 강력한 에너지 뱅킹 및 대출 솔루션, 전문가의 통찰력과 조언,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업계 연결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광고하고 있다.

웹싸이트는 “SVB는 기후 기술의 미래를 발전시키는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들을 지원한다기후 기술 및 지속 가능성 부문의 1,550명 이상의 저명한 고객이 SVB와 함께 은행을 선택한다고 명시했다.

SVB는 기업대출 중 프로젝트 대출에서 자금 대출을 저소득 주거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규모 태양광 프로젝트인 커뮤니티 태양 광 프로젝트에 자금 조달 거래를 집중했고, 그 비중은 프로젝트의 62%를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웹싸이트는 <태양열, 풍력, 배터리 저장, 연료 전지, 유틸리티 저장 등을 포함한 청정 기술, 기후 기술 및 지속 가능성 산업의 광범위한 부문에 대한 경험과 산업 지식>을 주요 프로젝트로 대출에 대해 공고해왔다.

미국에서 가장 큰 커뮤니티 태양광 프로젝트인 Arcadia의 키란 바트라주(Kiran Bhatraju) CEO"실리콘 밸리 은행은 여러면에서 기후 은행이었다. 한 기관을 통해 시장 은행의 대부분을 확보하면 많은 부수적 피해가 있을 것"이라며 "개발자들이 새로운 자본원을 찾으러 갈 때 프로젝트가 크게 지연 될 것"이라고 뉴욕타임스에 말했다.

기후 기업에 집중 대출은 연방 정부가 기후 기술 회사에 혁신 개발과 지원에 수십억 달러의 세금 감면 정책에 기인하며 이는 지속가능 프로젝트로 보장됐다.

미국에서 지속 가능한 금융컨설팅사인 Great Circle Capital Advisors의 설립자 다니엘 피르거(Daniel Firger)"초기 단계의 기후 혁신을 위한 자금 조달의 플라이휠이 중요한 시기에 멈추면 큰 문제가 될 것"이라고 NYT에 말했다.

탄소제거 회사로 5년 전 창업한 Charm Industrial의 피터 라인하르트(Peter Reinhardt) CEO는 파산 직전인 7일 은행에서 수백만 달러의 예금을 인출했다.

그는 "우리는 목요일에 대부분의 현금을 인출했다"라며 "모두가 돈을 인출하고 있다는 것이 분명 해졌을 때, 심리학은 당신도 도망 갈 것을 요구한다"NYT에 말했다.

이 회사는 식물을 사용하여 이산화탄소를 흡수한 다음 이를 액화하여 지하에 저장하는 기후 기술 기업이다.

현금을 인출하지 못한 기후기업 Capture6의 대표 Ethan Cohen-Cole은 실리콘밸리 은행의 MMF4백만 달러 예금이 묶였다. 캘리포니아 버클리에 본사를 둔이 회사는 대기에서 탄소 제거 장치를 만든다.

Cohen-Cole 대표는 연방예금보험공사가 제공 보험 덕분에 직원에게 매월 급여를 지급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데이터기업 HolonIQ 웹싸이트는 지난해 기후 기술 신생 기업에 대한 벤쳐펀드가 89% 급증하며 701억 달러 이상이 투자됐다.

웹싸이트는 기후 기업(Climate Tech)에 대한 유럽의 벤처 자금은 2022년에 두 배 이상 증가하여 처음으로 중국에 투자했으며 인도와 전 세계에서 엄청난 증가와 함께 2021년 기록에 비해 전 세계적으로 89% 성장했다고 밝혔다.

실리콘밸리 은행 파산에서 가장 큰 우려는 기후 신생 기업들이 이 은행에 의존해 프로젝트 구축하고 대출과 신용 한도를 늘려 온 강력한 의존도를 대체할 새로운 자금원과 신용 창출이다.

재생전력회사 Orsted의 임원 Varun Sivaram기후 기술 회사가 실패하거나 뒤처지면 기후법의 전반적 영향이 줄어들 수 있다, 기후 기술 회사는 시범 프로젝트, 파일럿 라인 및 연구 개발에 주요 투자가 이뤄지는 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이러한 모든 투자는 가능한 한 빠르게 확장하고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활용에 필요하다"NYT에 말했다.

이번 실리콘밸리 은행의 붕괴는 벤처 캐피탈 부문에서 빠르고 성장하는 기술 기업과 기후 기업 재생에너지 부분을 탈선시킬 위험을 키웠다.

데이터기업 HolonIQ미국의 강력한 투자 모멘텀이 2023년 중반에서 후반까지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180개의 기후 기술 유니콘(Climate Tech Unicorn)에 총 가치 701억 달러로 밝히고, 증시상장을 위한 기존의 기업공개(IPO)를 회피해 페이퍼컴퍼니(서류상 회사)를 통한 SPAC(기업인수목적회사) 인기 있는 경로라고 밝혀 증시에 상당한 악재로 보인다.